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주백석 교수, ‘제30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6218
작성일
2020.07.31
첨부

 주백석 교수, ‘제30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우리 대학 주백석 기계시스템공학과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주최하는 ‘제30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가운데 소속 학회의 엄정한 절차를 거쳐 추천된 논문(학회당 1편)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심사해 선정하고 있다. 창의적 연구 활동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과 사기를 진작시키고, 과학기술 수준 향상 및 선진화를 위해 매년 시행되는 것으로 국내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주백석 교수의 논문은 ‘건물 해체현장 미세먼지 발생원 위치추적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것으로, 한국정밀공학회 추천으로 공학 분야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기존에는 인력으로 수행되던 건설현장의 미세먼지 억제 작업을 첨단 자동화 장비로 수행하는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미세먼지 집중 발생원을 원격으로 인식하여 자율추적 및 억제를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은 세계 최초로 제안됐으며 구현 가능성을 검증받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지난 2011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주백석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강화학습 기반의 이동 목표물 대응형 무인항공체 자율 이착륙 기술’과제를 비롯해, 최근에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 구동 관절(Extra-Limb)을 갖는 건설 근로자 협업 로봇’과제가 선정되는 등 필드로봇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능로보틱스연구실을 운영하며 로봇공학, 메카트로닉스, 지능제어 및 관련 기술들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 관련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시상식은 지난 7월 3일 온라인으로 시행된 '2020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