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1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 ‘대통령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3614
작성일
2021.11.02
첨부
2021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 ‘대통령상’ 수상


- 험지극복 위한 이동형태 변형 로봇 개발
- 바퀴 및 다리 모드 전환으로 로봇 이동성의 한계 극복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이 ‘2021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의 지능형 창작로봇 부문에서 대상에 해당하는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10월 29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서울과기대가 주관하는 로봇경진대회다. △지능형 창작로봇 △지능형 씨름로봇 △드론의 3개 부문으로 나뉘며, 학생들이 참가한 ‘지능형 창작로봇 부문’은 로봇 동작의 독창성과 활용성 부분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기계시스템공학과 3학년 김현우, 문선우, 이재백, 최현지 학생으로 구성된 KIT_TR팀은 ‘험지극복을 위한 이동형태 변형 로봇’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 로봇은 평지에서는 바퀴주행모드로 고속주행이 가능하고, 험지나 장애물을 만났을 때는 다리보행모드로 전환할 수 있어 일반 로봇이 가지고 있는 이동성의 한계를 극복했다. 특히 장애물을 측정하는 센서의 위치 조절을 통해 로봇보다 낮은 높이의 장애물 측정도 가능케 했다. 

학생들은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에 이어 10월 30일 열린 제11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에서도 ‘금상’을 수상했다.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는 대한기계학회가 주관하고 과기부 등이 후원하는 대회로, 학생들은 ‘비평탄 환경 극복을 위한 다리 바퀴 변형 로봇’으로 대회에 참가했다.

최현지 학생은 “7개월 이상 대회를 준비하며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연구실 선배 및 교수님의 격려와 도움으로 이렇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 재난 환경에서 인간을 도울 수 있는 재난구호 분야의 로봇 개발과 연구를 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KIT_TR팀 학생들은 지능로보틱스연구실(책임자 주백석 교수) 소속으로,  연구실 학생들은 그동안 미국 캔위성대회 최우수 기술상을 비롯해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 특허청장상, 각종 학회의 대상 및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